728x90
반응형

철기시대 철제 농기구 발달로 인한 농업기술 발달

고조선이 성립된 배경에는 철기 문화의 확산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기원전 4~5세기 경, 철기가 등장하여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기 시작한 것이 그 시작입니다. 고조선의 멸망 이후 만주와 한반도 지역에서는 다양한 규모의 소국들이 등장하였고, 이들 소국들은 복잡한 정복 과정을 거쳐 결국은 연맹 왕국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철기의 보급은 기원전 4~5세기 경에 시작되었으며, 기원전 1세기 경부터는 철기가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시기에 등장한 철제 농기구(, 괭이, 낫 등)와 철제 무기(, 화살촉 등)는 농사와 전쟁의 방식을 바꾸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세형동검, 잔무늬 거울, 거푸집, 의식용 도구(청동기), 명도전, 오수전, 반량전 등의 다양한 유물들도 발견되었습니다. 중국과의 교류를 통해 붓이 도입되어서는 문화와 예술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철기 시대의 무덤

철기 시대의 무덤으로는 널무덤과 독무덤이 대표적입니다. 널무덤은 지하에 네모난 구덩이를 파고 돌이나 나무로 된 널을 묻는 방식으로, 한반도 동남부에서 주로 발견되었습니다. 반면에 독무덤은 크고 작은 항아리를 연결하여 만든 무덤으로, 영산강 유역에서 주로 발견되었습니다.

 

여러 나라의 성장과 철기 문화

여러 나라의 성장에는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 등의 나라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 나라의 성립과 성장 배경에는 철기 문화의 확산이 기본 골자가 되었으며, 고조선이 멸망한 이후 만주와 한반도에 등장한 다양한 소국들이 복잡한 정복 과정을 거쳐 각각의 연맹 왕국으로 발전하게 된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애니보카
,